본문 바로가기
01. Robotics & AI

Uncanny Valley, 불쾌한 골짜기란?

by Yunnie_ 2020. 12. 9.
반응형

로봇에게서 인간과 비슷한 점이 많이 발견될수록 호감도가 높아지다가, 어느 수준에 이르면 오히려 불쾌감을 느낀다는 로봇 공학 이론

 

Photo by Jesse Chan on Unsplash

 

최근에 기사를 둘러보다가 이집트에서 개발한 원격 제어로봇 '시라3'에 대한 기사를 읽게 되었다. 간호사가 하는 업무를 로봇에 대신 수행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는데, 환자의 심전도뿐만 아니라, 몸체에 부착된 모니터를 통해 엑스선 검사 결과도 표시한다고 한다. 또한, COVID-19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 이 시점에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마스크 착용을 안내한다고 한다. 요즘 같이 전염병 감염이 이슈가 되는 상황에 이러한 원격 제어 간호 로봇은 의료진들의 감염병 위험 부담을 덜어주는 좋은 기술이다.

하지만, 기사를 클릭하고 사진을 보는 순간 당혹스러울 수 밖에 없었다. 로봇의 외형이 매우 기괴했기 때문이었다. 아래의 사진을 보면, 사람의 얼굴과 매우 흡사한 얼굴이 달려있는 로봇을 볼 수 있다. 사람과 똑같이 만들었기 때문에 거기서 오는 불쾌함이 매우 크다. 특히, 눈과 같은 경우는 아래 사진만 보면 충혈이 된 것처럼 보일 정도이다. 이렇게 외형에서 오는 거부감이 발생하면, 제 아무리 로봇의 의료 기능이 뛰어나다고 해도 사람들이 쉽게 몸을 내어줄 것 같지 않아 보인다. 저러한 외형을 하고 있는 로봇에게 선뜻 내 몸을 맡길 수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까.

 

출처: 로이터 연합뉴스

기사 링크

 

[이슈톡] 전 세계서 속속 등장하는 간호사 로봇

인공 지능 로봇이 우리 생활 전반에서 활약 중인데요. 마지막 키워드는 "병원에 투입된 간호사 로봇"입니다. 몸체에 모니터 화면을 단 로봇이 환자의 체온을 측정합니다. 자유롭게 움직...

imnews.imbc.com

 


 

내가 간호 로봇 시라3에게 이렇게 불쾌감을 느끼는 이유가 무엇일까. 로봇이 사람을 너무 닮았을 때, 로봇이 사람을 어설프게 닮았을 때 느껴지는 기괴함이나 불쾌감을 설명하는 이론이 있다. 일본의 로봇 공학자 모리 마사히로의 이론으로, 불쾌한 골짜기(uncanny valley)는 인간이 로봇이나 인간이 아닌 것들에 대해 느끼는 감정에 관련된 로봇공학 이론이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로봇이 점점 더 사람의 모습과 흡사해질 수록 인간이 로봇에 대해 느끼는 호감도가 증가하다가 어느 정도에 도달하게 되면 갑자기 강한 거부감으로 바뀌게 된다. 그러나 로봇의 외모와 행동이 인간과 거의 구별이 불가능할 정도가 되면 호감도는 다시 증가하여 인간이 인간에 대해 느끼는 감정의 수준까지 접근하게 된다.

이때 '인간과 흡사한' 로봇과 '인간과 거의 똑같은' 로봇 사이에 존재하는 로봇의 모습과 행동에 의해 느껴지는 거부감이 존재하는 영역을 불쾌한 골짜기(uncanny valley)라고 한다. 이 이름은 '거의 인간에 가까운' 로봇이 실제로는 인간과는 달리 과도하게 이상한 행동을 보이기 때문에 인간과 로봇 간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감정을 이끌어내는 데 실패한다는 것을 잘 잡아내고 있다.

출처: 위키백과

로봇이 인간과 전혀 닮지 않은 경우 인간과 비슷한 특성들이 쉽게 드러나기도 하며, 인간은 심리적으로 공통점을 찾으며 호감을 찾는다. 하지만, 인간과 매우 닮은 경우 반대 심리가 작용한다고 한다. 비슷하게 생겼지만 일반적인 인간과 다를 경우 인간과 닮지 않은 특성들이 쉽게 드러나고, 공통점보다는 차이점을 찾게 되며 이상하다고 느끼게 된다. 그리고 이는 불쾌한 골짜기 내에 존재하는 로봇들은 더 이상 인간과 흡사하게 행동하는 로봇으로 판단되지 않고, 정상적인 람과 닮은 사람이 이상한 행동을 하는 것으로 판단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프린스턴 대학의 연구진들에 의해 수행된 원숭이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확인된 바 있다. 실제로 원숭이들도 자신과 닮은 원숭이 인형을 마주할때 불쾌감을 드러낸다는 결과를 확인했다고 한다. 따라서 몇몇 학자들은 불쾌한 골짜기 현상이 인지능력을 갖춘 동물들의 자연스러운 본능이라고 관측했다. 이에 반박하는 의견 역시 존재하는데, 불쾌한 골짜기는 사람을 닮은 모양새가 아니더라고 등장하게 되는 현상이고, 로봇에 친숙한 어린 세대일수록 불쾌한 골짜기 현상이 감소하는 모양새를 보인다는 의견이다.

 


 

Reference

 

불쾌한 골짜기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Repliee Q2(en),(ja),(en) 한역 필: can mimic such human functions as blinking, breathing and speaking, with the ability to recognize and process speech and touch, and then respond in kind. 불쾌한 골짜기(

ko.wikipedia.org

 

인간과 너무 닮으면 혐오감 느낀다는 '불쾌한 골짜기' 이론

1970년 일본의 로봇공학자 모리 마사히로가 처음 소개한 이 이론은 인간이 로봇이나 인간이 아닌 것에 대해 느끼는 감정에 관한 이론이다

news.joins.com

 

'불쾌한 골짜기'는 왜 불쾌할까?

언캐니에 대하여

1boon.kakao.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