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AI& Robotics

로봇이란?

by Yunnie_ 2020. 11. 30.
반응형

스스로 보유한 능력에 의해 주어진 일을 자동으로 처리하거나 작동하는 기계

 

Photo by Fitore F on Unsplash

 

로봇은 인간과 유사한 모습과 기능을 가진 기계 또는 한 개의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작동할 수 있고(Programmable), 자동적으로 복잡한 일련의 작업(Comlex Series of A,ctions)을 수행하는 기계적 장치를 말한다. 또한 로봇은 제조공장에서 조립, 용접, 핸들링 등을 수행하는 자동화된 로봇을 산업용 로봇이라 하고, 환경을 인식하고 스스로 판단하는 기능을 가진 로봇을 '지능형 로봇'이라 부른다. 사람과 닮은 모습을 한 로봇을 '안드로이드'라 부르기도 한다. 

+ 산업용 로봇의 정의: 생산 공장 등에서 인간의 손 노동을 대신해 조립, 용접 등의 노동을 수행하는 (반)자동화된 로봇을 산업용 로봇이라고 한다. 주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위험한 일을 대신하기 위해 사용된다.​​

+ 지능형 로봇의 정의: 지령에 의해 수동적, 반복적 작업을 수행하던 전통적 로봇을 벗어나, 외부 환경을 인식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여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로봇으로 정의

로봇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체코슬로바키아의 극작가 카렐 차페크가 1920년에 발표한 희곡 '로썸의 유니버셜 로봇'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로봇의 어원은 체코어로 강제노동을 의미하는 'Robota'라고 한다. 이 희곡 속의 로봇은, 지금 흔히 생각할 수 있는 로봇의 쓰임새와 마찬가지로 사람의 노력을 덜어주고, 위험한 곳에서 대신 일을 해주고, 반복되는 일을 되풀이 해준다. 그러나 결국 너무 힘든 일을, 귀찮은 일을 반복하여 시키는 것에 화가 나 주인인 사람을 죽이게 되는데 기술 발달과 인간 사회와의 관계를 비관적으로 묘사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로봇을 움직이기 위해서 과거에는 프로그래밍 전문가가 각 동작별로 로봇이 움직일 좌표를 계산하고 경로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여 입력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 그러나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면, 작업자가 로봇의 손 부분을 붙잡고 경로로 작업물을 집게 하여 학습시켜 주면 된다. 아예 로봇에게 작업자가 작업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로봇이 할 일을 바로 터득하게 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인공지능과 로봇은 서로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인공지능이 머리의 역할을 하고 로봇이 팔다리의 역할을 할 때 비로소 주어진 작업을 온전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인공지능과 로봇의 결합은 단순히 높은 수준의 지능이 로봇에서 구현되는 것을 넘어, 로봇이 취득하여 디지털화한 데이터가 다시 초연결된 데이터 센터로 수집되고, 이를 기반으로 좀 더 고도화된 지적 능력은 다시 로봇에게 전파하는 집단 학습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로봇의 3원칙

로봇의 3원칙(Three Laws of Robotics)은 아이작 아시모프가 1950년에 발간한 SF 저서 <아이 로봇> 에서 로봇의 행동을 규제하는 세 가지 원칙을 제안한 로봇의 작동 원리입니다. 현재는 로봇을 연구하고 설계하는 과학자가 준수해야 하는 윤리ㆍ도덕적 원칙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1. 로봇은 인간을 해치지 않으며 아무 행동도 하지 않아서 인간이 해가 되도록 방치해서는 안된다.
  2. 로봇은 첫째 법칙에 반하는 명령을 제외하고 인간에 의해 주어진 명령에 복종한다.
  3. 로봇은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 첫째, 둘째 법칙에 반하지 않는 한 자신을 보호한다.

 

 

Reference

 

로봇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의 봇에 대해서는 위키백과:봇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로봇(문화어: 로보트, Robot)은 인간과 유사한 모습과 기능을 가진 기계 또는 한 개의 컴퓨터 프로

ko.wikipedia.org

 

성남시 판교어린이도서관

성남시 판교어린이도서관 정보 및 도서검색 제공

www.snlib.go.kr

 

 

4차 산업혁명 로봇 산업의 미래

로봇, 현재에서 미래를 본다걸어다니는 로봇, 인간과 대화하며 일상을 함께하는 로봇은 더 이상 영화 속 이야기가 아니다. 이 책은 현실로 다가온 로봇의 진화를 로봇 산업을 중심으로 담았다.

www.yes24.com

 

 

One Step Ahead 이글루시큐리티

보안정보 차세대 통합보안관리 기업 이글루시큐리티 보안정보입니다. 전문화된 보안 관련 자료, 보안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차세대 통합보안관리 기업 이글루시큐리티 보안정보입니다.

www.igloosec.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