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Artificial Intelligence

눈으로 보는 통화, SKT의 AI 통화녹음

by Yunnie_ 2021. 11. 24.
반응형

STT(Speech To Text) 기술로 음성 전화 통화를 문자로 변환해주는 서비스가 출시되었다.

 

출처 : 스포츠서울

STT 기술의 활용 방식이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기존에 자주 사용해왔던 STT 기술은 음성 키패드나 클로바 노트 정도였고, 이러한 서비스들도 일상 속의 당연한 불편함을 해결해준 사례라고 생각하는데, 이번 AI 통화 녹음 서비스도 사용자들이 당연하게 겪어왔던 불편함을 시원하게 긁어준 좋은 케이스라고 생각한다. 업무용으로 사용될 경우가 많을 것 같은데 업무 플랫폼과 연동이 되어도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서비스의 슬로건은 "SK 텔레콤의 AI통화녹음 서비스가 당신의 일하는 능력을 높여줍니다."이다. 음성을 문자로 변환하는 기술인 STT 기술을 사용하였으며, 인터페이스를 대화창 형태로 구성하여 이용자가 자신과 통화 상대방의 대화를 한눈에 구분하고 전체 통화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주요 기능

1. 검색 기능

2. 자동 키워드 추출 기능: 통화 중 말한 전화번호나 일정, 계좌번호 등을 쉽게 복사 가능

3. 통화 대표 키워드 기능: 통화 내용에 AI가 추천한 키워드를 설정하여 통화목록을 좀 더 쉽게 관리 가능

 

이러한 주요 기능들은 휘발되던 음성통화를 텍스트 데이터로 자동 전환시킴으로써 활용성을 높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 메모를 자동적으로 해주기 때문에, 외근이 많은 영업직, 언론사 기자 등이 주로 이 기능을 활용할 전망이다. 전화통화를 통하 비즈니스 업무나 회의, 직무상 인터뷰, 부동산 계약, 고객센터 상담 등 업무뿐만 아니라 생활 속 다양한 분야에서 생산성 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SKT 'AI통화녹음' 서비스는 23일부터 T전화 앱을 통해 베타 서비스 참가를 신청하면 별도 승인 절차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하다. 참가 신청은 T전화 앱 내 통화 녹음 설정 메뉴에서 'AI통화녹음' 베타 서비스 안내 확인 및 약관 동의를 진행하면 된다. 동의는 최초 한 번만 이루어지며, 중간에 이용이 불편한 사람은 통화 녹음 기능을 끄거나 WIFI 상에서만 변환 등으로 사용을 중단할 수 있다. 통화 녹음의 문자 변환은 베타 서비스 참여 이후 생성된 통화에만 적용된다.

 

보안에 대해서도 각별히 신경썼다는게 SK텔레콤 입장이다. 개인정보 침해 이슈가 없도록 사용자 동의를 받은 데이터를 학습에 활용하고 유저와의 연결 고리를 끊는 방식으로 유저 정보를 식별할 수 없게 하며, 동의받지 않은 민감정보 및 고유 식별번호를 삭제하는 전처리 과정을 거친다. 이 모든 일련의 과정은 AI를 통한 자동화로 진행된다.

 

이현아 SK텔레콤 AI&CO 담당은 “AI통화 녹음을 통해 SK텔레콤의 T전화가 한층 더 스마트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진화했다.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통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발 및 고도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발표한 '딥러닝 기반의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에 따르면, STT 기술은 다양한 모바일 기기, 고객센터/콜센터, 기록물(연설, 회의, 발표, 강의, 방송 등) 등을 대상으로 음성을 문자로 전환하거나 음성 명령을 수행하도록 하는 자연어 음성인식 기술로 정의된다. 음성인식 시장은 2017 1100억 달러에서 2024 71247124억 원 달러로 7년 만에 6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2017년 기준 아마존 구글이 시장을 거의 장악하고 있다. 지능형 챗봇, 콜센터, AI비서, 화상회의 등에서 음성인식 기술이 활용될 수 있다.

 


 

Reference

 

T전화앱 설치하면, 녹음된 통화내용 글자로 저장된다

SKT, AI 통화음성 베타서비스 음성인식 기술 활용해서 통화내용을 문자로 저장 영업, 외근직이 사용할듯 내년 하반기 정식버전 출시 "김 대리님, 미팅이 필요할 거 같은데 다음주 화요일 4시 괜찮

n.news.naver.com

 

SKT T전화, 'AI통화녹음' 베타서비스 23일부터 시작 | 네이트 뉴스

언론사별 뉴스>최신뉴스 뉴스: SK텔레콤 모델이 T전화 ‘AI통화녹음’ 서비스를 알리고 있다. 제공 | SK텔레콤 [스포츠서울 | 김민규기자]“SK텔레콤의 AI통화녹음 서비스가 당신의 일하는 능력을

news.nat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