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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 인식 기능으로 기대되는 기능, 스마트 스피커에 탑재되는 신기능, 새로운 서드파티와의 결합으로 기대되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Photo by Howard Bouchevereau on Unsplash

 

네이버의 클로바, 카카오의 카카오 미니와 같이 음성 인식 기술은 스마트 스피커라는 하드웨어 디바이스를 통해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해볼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 정보통신부가 집계한 바에 따르면, 2019년 3월 기준 국내 스마트 스피커 누적 판매량은 412만대로 전년 대비 2배가량 증가했으며, 언론에서는 2019년 말 기준 누적 판매가 8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었다고 합니다.

 

스마트 스피커가 공격적으로 출시되기 시작한 2016년~2017년에는 인공지능에 대한 호기심, 지인의 소개 또는 사은품 증정을 통해 많은 이들이 스마트 스피커를 구매/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시작 조사국 거래조사팀의 ‘음성 인식 스피커 이용실태 조사’에 따르면, 6개월 미만으로 사용한 사용자들의 비율이 95.4%로 이용기간이 매우 짧은 편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사용 기간이 짧은 이유로는 음성 인식 기술의 성능이 미흡한 것에서 발생하는 이유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인지 2019년 하반기부터는 스마트 스피커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기심 감소와 시장 주요 침체로 판매량이 크게 낮아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음성 인식 기술은 지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터치 인터페이스를 이을 차세대 인터페이스로서의 잠재성이 우수하여서 이 기술을 잘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여 대비해야 합니다. 따라서 미래 예측 기법의 하나인 ‘퓨처스 휠’ 기법을 활용하여 현시점에 가장 대중화되어있는 음성 인식 기술인 ‘스마트 스피커의 미래 파급효과’를 예측해보고자 합니다.

 

퓨처스 휠 기법을 활용하여 ‘스마트 스피커의 미래’를 분석해보고자 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퓨처스 휠 기법이 관심 대상이 되는 트렌드를 중앙에 위치시키고 그 영향이나 결과를 확장시켜나가는 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주제를 분석하는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스마트 스피커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외에도 연관된 여러 플랫폼 등 여러 이해관계자가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복잡한 연관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퓨처스 휠 기법이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현재도 스마트 스피커에 대한 문제점들이 계속 나타나고 있습니다. 트렌드를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의외의 돌발상황을 예측해보고자 퓨처스 휠 기법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퓨처스 휠 기법의 실행방법인 주제 단어 결정 후, 직접 파생 영향 정의, 간접 파생 영향 분석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마지막 단계인 명확화 단계는 실행하지 못하였는데, 참여자가 여러 명이 아닌 개인으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분석 및 평가 작업을 진행하지 못하였습니다. 

 

퓨처스 휠 기법을 통해 ‘스마트 스피커의 미래’를 분석해본 결과, 크게 세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해볼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자연스러운 음성 인식으로 기대되는 기능입니다. 자연스러운 대화에는 대화 및 상황 맥락을 파악하는 것과 감정을 분석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음성 인식이 자연스러워지면 궁극적으로는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 비서의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는 스마트 스피커에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는 것입니다. 워싱턴대 연구진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 바이올로지에 AI 스피커를 활용해 심장 박동 수를 측정하는 기술을 발표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사람의 음성뿐만이 아니라 주변 환경의 소리까지 인식하게 된다면 원격 의료 서비스가 가능해지고, 위급 상황을 미리 파악하는 것까지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서드 파티 업체와의 결합입니다. 음성을 통해 어떤 것까지 가능할지가 주된 화두입니다. 현재 예측되는 것으로는 보이스 커머스, 커넥티드 카, 스마트홈, 보이스 뱅킹 업무 등이 예측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오픈 플랫폼이겠지만, 각 회사는 락인 효과를 기대하고 치열하게 경쟁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기대효과들이 실제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아직 기술 자체도 발전해야 하는 부분이 많고, 상용화되기 위해서도 아직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음성 인식은 특히 사생활 보호 이슈가 많은데, 딥러닝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사생활 이슈나 보안 문제, 오작동 문제들과 같은 이슈를 충분히 대비한다면, 스마트 스피커는 차세대 인터페이스로서의 입지를 다져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퓨처스 휠 기법은 활용하기 쉬우므로 교육이나 훈련이 없어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정리한 내용이 이 주제가 미치는 영향의 전부라고 여기지 않도록, 그리고 단순한 하나의 요인이 이 많은 영향을 불러온다고 착각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참고 문헌
시장 조사국 거래조사팀(2017), 인공지능(AI) 가전제품 문제점 및 개선방안 (음성인식 스피커를 중심으로)
삼정 KPMG 경제 연구원(2020), 음성 AI 시장의 동향과 비즈니스 기회
권오욱 외 (2021), 디지털 개인비서 동향과 미래
AI 타임스 장희수 기자(2021), ‘심박수’ 측정까지 가능… 날로 진화하는 AI 스피커
AI 타임스 박성은 기자(2021), 아마존, 미국 전역 직원에 원격의료 제공 예정...헬스케어 사업에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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