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과 로봇의 차이점이란?

by Yunnie_ 2021. 5. 5.
반응형

인공지능은 소프트웨어(뇌)이고, 로봇은 하드웨어(신체)이다.
이 둘이 합쳐지면 인공지능 로봇이 된다.

 

Photo by Aideal Hwa on Unsplash

 

로봇은 내장된 프로그램에 맞는 움직임을 실현하지만, 인공지능은 스스로 학습하고 발전한다는 것에서 차이가 있고, 로봇은 하드웨어라는 점과 인공지능은 소프트웨어라는 점이 차이점이다. 이 두 분야가 만나는 지점이 있는데, 이 부분이 우리가 영화속에서 흔히 보는 인공지능 로봇이다.

 

사람들은 모든 로봇이 인공지능에 의해 작동되고 있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대부분의 로봇은 사전에 입력된 논리회로에 의해 작동되는 자동화 장치 수준에 머물러 있다. 공장 로봇을 비롯해 가정용 청소 로봇도 일정한 논리회로에 따라서 작동되므로 자율로봇이 아니다.

 

인공지능 코봇(공동 로봇)은 지능을 가지지 않는 로봇의 예시이다. 코봇을 한번 프로그래밍하면, 전원을 끌 때까지 입력된 행동을 반복한다. 이것은 자율적인 기능이다. 이러한 기능은 프로그램된 이후 인간의 입력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코봇이 하는 일은 결코 변하지 않기 때문에 지성이 필요 없다. 대부분의 산업용 로봇은 지능을 가지지 않은 형태이다.

 

스스로 주변의 새로운 변화를 실시간으로 학습하고 바로 대응할 줄 알아야 인공지능 로봇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자율 로봇이 실용화되기까지는 많은 장애물이 남아있다. 또한, 인간의 정신적 기능과 신체적 기능을 대신하는 인공지능 로봇이 보편화되면 인간의 역할은 어디에 있나에 대한 문제도 고려해보아야 한다. 인공지능과 로봇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인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직은 멀게 느껴지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인공지능 로봇이 그 단계까지 발전하기 전까지는 작업 환경이 빠르게 변하거나 처리해야할 데이터가 많은 경우 두뇌를 보완하는 기능으로 활용하는 방향과 인체의 허약함을 보완하는 기계장치로서 더 활용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인간의 단점을 보완한 로봇이 아닌, 인간의 행동을 모방하는 로봇이라면 실용가치가 낮을 것이다.

 


 

Reference

 

인공지능과 로봇의 차이, 그리고 미래의 모습 |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

우리가 인공지능이나 로봇을 개발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인간의 부족한 역량을 높이고 약점을 보완하는데 있다. 인간의 지적인 약점은 소프트웨어인 인공지능을 통해서 보완하고, 신체적 약점

news.samsungdisplay.com

 

[1분 상식] 인공지능(AI)과 로봇의 '차이점' - 불만닷컴

사진=뉴시스(불만닷컴=기획·오정희 / 그래픽·가선아 기자)

www.bulmanzero.com

 

로봇이야기 - 로봇공학과 인공지능 차이점

로봇 공학과 인공 지능의 차이점 로봇 공학은 AI의 일부인가 아니면 AI는 로봇공학의 일부일까?, 그 두 학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로봇과 인공지능(AI)은 전혀 다른

financefund.co.kr

 

인공지능이란? 인공지능과 로봇, 동의어 아니다 - AI타임스

▲인공지능이란 용어는 1956년 만들어졌다(사진=ⓒ게티이미지)‘터미네이터’나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 같은 할리우드 영화나 공상과학 소설 때문에 ‘인공 지능’이라는 말을 들어본 대

www.aitimes.com

 

인간의 복제. '인공지능'과 '로봇'

도구적 인간의 마지막 발명품. | 인공지능과 로봇의 시대가 도래한다. 인공지능은 전 분야에 활용될 것이나 아직 한계가 존재한다. 1가정 1로봇 시대에 로봇은 사회적 행위자가 된다 인공지능:

brunch.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