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Artificial Intelligence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계학습)이란?

by Yunnie_ 2021. 3. 14.
반응형

머신러닝이란 인공지능에 속한 분야로, 데이터를 통해 기계가 스스로 학습하게 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Photo by h heyerlein on Unsplash

 

머신러닝은 사람이 지식을 학습하듯이 컴퓨터에도 데이터를 제공하여 학습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얻어내는 방법을 의미한다. 인공지능을 학습시키고 더욱 똑똑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인공지능에게 데이터를 많이 학습시킬 수록 정확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은 사람이 직접 컴퓨터에 필요한 규칙을 입력하는 것이지만, 머신러닝은 컴퓨터가 직접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해서 알맞은 규칙을 스스로 찾아내게 할 수 있다. 이러한 규칙을 이용해 머신러닝 기술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영상이나 상품을 추천해 주는 등 여러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이렇게 컴퓨터가 스스로 알맞은 규칙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머신러닝 학습 방법들이 있다.

 

 

머신러닝의 유형

  • 지도학습 (Supervised Learning): 정답/오답을 알려주며 학습시키는 지도 학습 방식이다.
  • 비지도학습 (Unsupervised Learning): 정답/오답이라는 답이 없는 데이터들을 자동으로 구집하여 규칙을 스스로 발견하게 하는 학습 방식이다. 우리 생활 속 문제는 대부분 이 방식으로 해결해야한다. 
  • 강화학습 (Reinforcement Learning): 실패와 성공의 과정을 반복하며 학습해나가는 방식이다. 지속적인 시행착오를 통해 보상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학습이 진행된다. 강화 학습의 접근법을 취하는 것에는 자율주행, 로봇제어, 바둑을 두는 AI 등이 있다.

 


 

Reference

 

인공지능(AI)이란? : 소프트웨어야 놀자

인공지능이란 무엇일까요?

www.playsw.or.kr

 

머신러닝이란 무엇인가요?  |  Google Cloud

머신러닝은 소프트웨어에서 명시적인 프로그래밍이나 규칙 없이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지금까지 인공지능의 하위 카테고리로 인식되었던 머신러닝에는 인간의 뇌가 정보를 처리

cloud.google.com

 

기계 학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기계 학습(機械學習) 또는 머신 러닝(영어: machine learning)은 경험을 통해 자동으로 개선하는 컴퓨터 알고리즘의 연구이다.[1]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간주된다. 컴

ko.wikipedia.or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