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01. Artificial Intelligence

ChatGPT란?

Yunnie_ 2023. 6. 23. 14:05
반응형

ChatGPT는 사용자의 질문에 대화식으로 대답할 수 있는 챗봇이다.

 

사진: Unsplash 의 Shantanu Kumar

 

 

ChatGPT란?

ChatGPT는 챗봇입니다. 2022년 12월 1일에 공개된 사용자의 질문에 대화식으로 대답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OpenAI에서 개발된 GPT-3.5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학습되었으며, 다양한 텍스트 데이터를 이용하여 훈련되었다. ChatGPT의 목적은 사용자들과 자연어로 대화하며 질문에 대답하고,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ChatGPT의 학습 데이터에는 인터넷에서 수집한 방대한 양의 텍스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뉴스 기사, 백과사전, 문학작품, 논문, 대화 스크립트 등 다양한 소스가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ChatGPT는 폭넓은 주제에 대해 이해하고 일반적인 질문에 답변할 수 있도록 훈련되어 있다.

 

ChatGPT는 언어 이해와 생성에 특화되어 있으며, 사용자의 입력에 대해 문맥을 파악하고 의미를 이해하여 응답을 생성한다. 그러나 ChatGPT의 응답은 항상 정확하고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 때로는 정보의 오류가 포함되거나 주관적인 판단이 반영될 수 있다. 따라서 ChatGPT가 제공하는 정보는 항상 검증되고 추가적인 조사나 확인이 필요할 수 있다.

 

ChatGPT는 지식의 최신 업데이트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2021년 9월을 기점으로 한 정보를 기반으로 작동한다. 따라서 ChatGPT를 사용할 때는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2021년 9월까지의 정보만 알 수 있는 이유는 OpenAI에서 학습 데이터로 사용하기 위해 2021년 9월까지의 데이터를 사용했기 때문에며, 이 시점은 ChatGPT가 훈련된 시점이다.

 

ChatGPT는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최신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는다. ChatGPT는 정적인 훈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ChatGPT에게 직접 최신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ChatGPT는 실시간으로 답변을 생성하는데, 이는 두 가지 요인에 기인한다.

 

1. 빠른 계산 속도: GPT-3.5 모델은 OpenAI의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에서 실행된다. 이 인프라는 고성능의 하드웨어와 분산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빠른 계산 속도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입력을 처리하고 답변을 생성하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2. 사전 훈련된 모델: GPT-3.5는 이미 대규모의 텍스트 데이터로 사전 훈련(pre-training)된 상태이다. 이 사전 훈련은 미리 계산된 결과를 사용하여 새로운 입력에 대한 답변을 신속하게 생성할 수 있게 한다.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입력에 대한 응답을 생성하기 때문에 일부 답변은 사전에 준비된 것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실시간 답변 생성에도 제한과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입력의 복잡성이나 처리 시간이 길어질 경우에는 답변 생성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아래의 OpenAI 웹사이트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Introducing ChatGPT

We’ve trained a model called ChatGPT which interacts in a conversational way. The dialogue format makes it possible for ChatGPT to answer followup questions, admit its mistakes, challenge incorrect premises, and reject inappropriate requests.

openai.com


Reference

위의 글은 ChatGPT로 생성한 답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