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3. Development

데이터베이스란 무엇인가?

by Yunnie_ 2020. 11. 29.
반응형

여러 사람에 의해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데이터의 집합

 

Photo by Campaign Creators on Unsplash

 

데이터베이스 DataBase

  • 논리적으로 연관된 하나 이상의 자료의 모음으로 그 내용을 고도로 구조화함으로써 검색과 갱신의 효율화를 꾀한 것이다. 즉, 몇 개의 자료 파일을 조직적으로 통합하여 자료 항목의 중복을 없애고 자료를 구조화하여 기억시켜 놓은 자료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 데이터베이스 자체만으로는 아무것도 못하기 때문에 그걸 관리하는 시스템과 통합되어 제공되며, 따라서 정확한 명칭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이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MS): Oracle, MySQL, MariaDB 등
  • 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NoSQL): MongoDB, Redis 등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실제 개발자들은 엑셀에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으며, 텍스트 파일에 저장하지도 않는다. 이 데이터들을 파일로 만들어서 저장하고 관리해주는 소프트웨어는 따로 있다. 이 소프트웨어들 덕분에 개발자들은 파일을 만들고, 수정하고, 삭제하는 등의 복잡한 작업에서 해방될 수 있었다. MS SQL, Oracle DB, MySQL, MariaDB 등이 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MS)

  • 데이터베이스계의 주류로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론을 말한다.
  • 데이터를 컬럼과 로우로 이루어진 테이블 형태로 저장한다. 이는 엑셀과 비슷한 형태 (한 부분만 수정하면 전체를 바꿀 수 있는 형태)이다. 이 엑셀의 시트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테이블이라고 표현하며, 엑셀 파일 자체를 스키마(Schema) 혹은 데이터베이스라고 표현한다.
  • 데이터의 종속성은 관계로 표현한다.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1) 데이터 공유

데이터베이스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위해 일정한 형식을 필터링하여 저장하거나 여러 명이 데이터를 동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이 있다.

2) 데이터 중복의 최소화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에 여러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 가능할 수 있다.

3) 계속적 변화에 대한 적응

삽입, 삭제, 갱신을 통하여 항상 최근의 정확한 데이터를 동적으로 유지하는 특징이 있다.

4) 데이터 논리적 독립성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를 독립시킴으로써 데이터의 논리적 구조를 변경시키더라도 응용 프로그램은 변경되지 않는 특징을 갖는다.

5) 데이터의 무결성

데이터는 단 1%의 결점도 없어야 하며, 쉽게 변화를 허용하지 않는다. 데이터를 다루는 사람들 역시, 기존 데이터도 잘 백업해두고 업데이트한 뒤 테스트도 꼼꼼하게 하여 결점이 없는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두 블로그에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개념 정리 - (9) 데이터베이스 편

우리가 배운 개념이 어디서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보자 | 데이터베이스(DataBase, DB)는 여러 사람들이 공유하고 사용할 목적으로 통합 관리되는 정보의 집합이다. 은행, 예약, 검색, 쇼핑 등 일상

brunch.co.kr

 

 

[초보자들] 데이터베이스 기초 - (1)기초개념익히기 - Bsidesoft co.

Bsidesoft에서는 회사 안과 밖으로 꾸준히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사 내부 스터디로 이번에는 <사례로 배우는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구축>책을 가지고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공부를 하게 되

www.bsidesoft.com

 

 

출처 - 위키 백과,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 지식

 

반응형

'03. Develop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사이트 링크 프리뷰/오픈 그래프란?  (0) 2020.12.03
API란?  (0) 2020.12.01
데이터베이스란 무엇인가?  (0) 2020.11.29
HTTP 상태 코드란?  (0) 2020.11.27
UTM 태그란?  (0) 2020.11.27
웹이란?  (0) 2020.11.27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