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틈히 하는 개발공부
UTM 태그란?
Yuni_62
2020. 11. 27. 13:25
반응형
UTM 태그 (Urchin Tracking Module)는 외부 디지털 채널들에서 진행되는 각 캠페인마다 성과분석을 할 수 있도록 URL을 변경하는 것이다.
UTM 태그는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유입 출처를 확인하기 위한 수단이다. 기존 URL 뒤에 UTM을 붙여, 각각의 고객 유입 경로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드는데, 간단하게는 사용자가 특정 링크를 클릭하여 이동할 때 링크 주소의 부가 정보로 사용자를 특정하고 판단할 수 있다. 쉽게 말해 A 페이지에 올라갈 URL과 B 페이지에 올라갈 URL을 다르게 만드는 작업으로 URL은 다르지만, 클릭하여 랜딩 되는 페이지는 같게 노출되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배너 광고, 콘텐츠 마케팅 채널, 이메일 마케팅, 검색 광고 등 모든 외부 캠페인 분석이 가능하다.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는 이유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모든 URL의 유입 소스와 유입 매체를 모두 식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가 작업이 생기는 것이다.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