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Artificial Intelligence

음성 인식 AI의 장단점

by Yunnie_ 2021. 6. 27.
반응형

음성은 사람에게 가장 익숙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하지만, 사용자들이 음성 기능을 매일 같이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하는 이슈들이 있다.

 

Photo by Kevin Bhagat on Unsplash

 

음성 인식 AI의 장점

1) 음성 이라는 가장 자연스러운 형태의 UX이기에 직관적이며 학습 비용이 낮다.

2) 자판 입력에 비해 속도가 2~6배 빠르며, 기기 조작이 익숙하지 않은 노인 및 유아의 사용을 쉽게 도와준다.

3) 음성이 신원 인증과 결제 보안 인증까지 담당할 수 있기 때문에, 커머스 서비스에 적용될 경우 편의성이 높아진다.

4) 손 조작 없이 다른 일을 하면서도 음성 조작으로 멀티 테스크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터치가 익숙한 스마트폰보다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스마트 스피커나 스마트 TV, 운전 중 터치 스크린을 조작하기 힘든 자동차에 음성 인식 인터페이스가 더욱 적합하다.

5) 반복적인 업무를 음성 인식으로 간편하게 자동화될 수 있다.

6) 문자 대신 음성으로만 대화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실제 대화와 같은 높은 현존감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음성 인식 AI의 문제점

1) 개인정보 이슈 등의 정책적인 제약, 보안과 사생활 침해 문제가 있다.

2) 여러 단계에 걸쳐 수행해야하는 정교한 명령에는 적합하지 않다.

3) 소음이 있는 주변 환경에 따라 인식률의 정확도에 차이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잡음이 들리는 환경에 대비하여 노이즈를 제거하거나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들이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다.

4) 한번에 너무 많은 정보를 전달하기 어렵다.

5) 인공지능 스피커의 대답은 오직 음성으로만 표현되기 때문에 일시적이며, 한번 지나가면 다시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다. 

 

음성 인식 AI의 가능성

1) 스마트 스피커의 대중화로 음성을 1차적인 입력 수단으로 활용하는 유저의 행동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음성 인식에 편안함과 편리함을 느끼는 유저가 증가하고 있다.

2) 국내 스피커 시장 확대와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음성 인식과 명령 등 기기의 기본적인 성능 향상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 스피커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의 만족률은 49%로 절반을 넘지 못하고 있으며, 불만족 이유로는 음성 명령이 잘 되지 않는다, 자연스러운 대화가 곤란하다, 소음을 음성 명력으로 오인한다, 나에게 맞는 정확한 정보/콘텐츠를 제공하지 못한다의 순으로 나타났다. 

3) 음성인식 기반의 인공지능 서비스는 여타 기술을 조망하고, 그 기술을 큐레이션 방식으로 잘 조합한 후 세부 도메인에 최적인 서비스를 구현해내는 역할이 중요하다.

4) 음성 기반 인터페이스는 오로지 음성을 통해 정보를 제공받기 때문에 서비스를 설계할때 보조 기기를 활용하여 사용성을 높이는 방법을 고려하면 좋다. 

 


 

Reference

삼정 KPMG 경제 연구원, 음성 AI 시장의 동향과 비즈니스 기회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조성선/김용균 수석,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인공지능(AI) 음성 비서

 

사람들은 왜 음성비서를 더 많이 이용하지 않을까 - 테크M

[테크M=글 연세대학교 UX랩 인지공학스퀘어(최재형, 조광수)]음성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우리의 일상 속으로 자리 잡고있다. 2011년 애플의 ‘시리’를 필두로, 2013년에는 구글의 ‘오케이 구

www.techm.kr

 

인공지능 음성인식의 개념 및 특징

1. 인공지능 음성인식의 개념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기술은 인공지능, 드론, 가상현실, 사물인터넷 등 다양하다. 이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기술은 바로 인공지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양한

misteri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