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Programming

라디오 버튼이란?

by Yunnie_ 2021. 1. 21.
반응형

여러 개의 옵션 중에서 1개의 옵션만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을 말한다.

 

Photo by Bank Phrom on Unsplash

 

사용자가 여러 개의 선택지 중에 1개의 선택지만 선택할 수 있는 버튼으로, 라디오 버튼(radio button) 또는 옵션 버튼(option button)으로 불린다. 오래된 자동차의 라디오 버튼이 하나를 누르면 다른 버튼들이 모두 밖으로 튀어나오는 형태였는데, 여기서 이름을 따와서 라디오 버튼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라디오 버튼의 형태는 주로 하단의 이미지 형태로 노출된다.

 

 

라디오 버튼은 하나를 선택하면 기존에 선택된 버튼이 선택 해제가 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잘못된 여러 개의 옵션을 선택하지 못하도록 방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서 디폴트 옵션이 선택된 상태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디폴트로 선택된 상태로 노출할 옵션은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할 옵션이거나 선택되어도 데이터 손실이 일어나지 않는 옵션과 같이 안전한 옵션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

 

라디오 버튼은 옵션이 숨겨져 있는 드롭다운 메뉴과 달리 옵션들이 밖으로 나와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불필요한 테스크를 수행하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그리고 체크 박스는 하나의 옵션을 켜고 끌 때 유용하다면(e.g. 약관 동의 버튼) 라디어 버튼은 완전히 대체되는 옵션을 선택할 때 유리하다(e.g. 마케팅 메시지 수신함/수신 안 함). 그렇기 때문에 라디오 버튼을 사용하고자 할 때는 정반대의 옵션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Reference

 

라디오 단추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라디오 버튼 UX 설계 10원칙

UX 디자인 배우기 #43 | 안녕하세요.  [예민한 UX 디자인/총 25시간 인강]  전민수입니다. 지난 20년간 UI/UX 강의와 컨설팅을 하면서 수집했던 해외 자료를 저 혼자만 공유하기에 아까워 브런치를 통

brunch.co.kr

 

반응형

'02. Program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버깅/디버그란?  (0) 2021.01.04
웹과 앱 개발 방식 종류  (2) 2020.12.10
웹사이트 링크 프리뷰/오픈 그래프란?  (0) 2020.12.03
API란?  (0) 2020.12.01
데이터베이스란 무엇인가?  (0) 2020.11.29